경기도, 선감학원 입소자 치유 프로젝트 ‘찾아가는 상담실’ 시범운영

김진일 | 기사입력 2020/07/26 [14:03]

경기도, 선감학원 입소자 치유 프로젝트 ‘찾아가는 상담실’ 시범운영

김진일 | 입력 : 2020/07/26 [14:03]

 

▲ 경기도청 전경


[경인투데이] 경기도는 선감학원 입소자의 심리적 회복을 위한 치유 프로젝트 찾아가는 상담실을 오는 11월까지 시범운영 한다고 26일 밝혔다.

선감학원은 19425월 일제강점기 말 조선소년령 발표에 따라 안산시에 설립된 감화원이다. 광복 이후 경기도가 인수해 부랑아 갱생과 교육이라는 명분으로 도심 내의 부랑아를 강제로 격리·수용했고 1982년까지 운영됐다. 4,700여명의 소년들이 강제노역에 투입됐으며 구타, 영양실조 등 인권유린을 피해 탈출을 시도하다 많은 소년들이 희생되기도 했다.

지난 14일부터 선감학원사건 피해자신고센터에서 진행중인 찾아가는 상담실에서는 선감학원 아동국가폭력피해대책협의회(회장 김영배)에서 추천한 6명이 개인 상담과 집단 상담을 받고 있다. 상담 및 심리치료 전문가 3명이 센터를 직접 찾아 11월까지 총 18차례 상담을 실시한다.

선감학원 입소자는 과거 인권의 사각지대에서 배고픔, 각종 노역과 중노동등 신체적 학대를 겪었기 때문에 수면불안과 좁은 공간에 대한 두려움 등 트라우마(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신체증상을 갖고 있다. 또 어린 시절을 교육 대신 노동으로 보냈기 때문에 한글해독의 어려움, 사회생활을 통한 의사소통과 대인관계 경험이 부족하고 대부분 기초생활수급자이거나 1인 미혼가정으로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통합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으므로 트라우마와 관련된 심리치료 외에도 삶을 살아가는 기본적인 사회적 기술의 심리교육이 병행되고 있다.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신차선 심리치료학 박사는 입소자들은 과거 학대 기억을 떠올리면 현재 일처럼 또렷하게 기억하고 몸의 공포를 선명하게 느껴서 학대받는 어린 아이의 몸과 감정 상태로 돌아간다몸 감각 운동요법으로 과거기억에 대한 정서를 회복하고 이들이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고 말했다.

박찬구 경기도 인권담당관은 상담을 통해 어린 시절 마땅히 겪었어야 할따뜻한 경험과 정서가 몸과 마음에 가득차길 기대한다올해 시범사업 후 사업의 효과성이 검증되면 서비스 대상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앞서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난 1월 이대준 선감학원 아동피해대책협의회 부회장의 별세를 추모하는 글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게재하고 인권유린이 자행된 선감학원은 경기도가 운영하던 기관이었다. 도정 최고책임자로서 책임을 통감하고 피해자 여러분께 사과드린다피해자 신고센터 설치, 추모사업 및 치유 활동은 물론 과거사법 개정을 촉구하고 진상조사가 제대로 될 수 있도록 경기도의 역할을 해나가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선감학원 피해자나 희생자 가족은 전화접수(1899-7298)를 통해 방문예약을 한 후 센터(경기창작센터 전시사무동 2, 안산시 단원구 선감로 101-19)를 방문해 피해신청을 하면 된다. 센터 운영시간은 평일 9시부터 17시까지다.

지난 416일 개소한 선감학원사건 피해자신고센터에 접수된 피해 신고 사례는 현재 108건에 이른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