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친일잔재청산으로 3.1운동 정신 이어갈 것”

김진일 | 기사입력 2021/03/01 [19:04]

이재명, “친일잔재청산으로 3.1운동 정신 이어갈 것”

김진일 | 입력 : 2021/03/01 [19:04]

 

▲ 이재명 경기도지사   

 

[경인투데이] 친일잔재청산으로 3.1운동 정신을 이어가겠습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1일 제102주년 3.1절 기념사에서 "왜곡된 역사는 왜곡된 미래를 낳는다. 우리가 친일잔재를 청산하고 역사를 바로잡아야 하는 이유는 과거에 얽매이거나 보복을 위해서가 아니라 앞으로 나아갈 길을 찾기 위해서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지사는 첫 단추를 잘못 끼웠다고 해서 그대로 놔두는 어리석음을 범해서는 안 된다. 경기도가 친일잔재 청산에 나선 이유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경기도는 왜곡된 역사를 바로잡기 위해 2년 전,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도내 친일잔재 조사를 시작했다.”친일 행적이 확인된 작곡가가 만든 경기도 노래를 폐지하고 새로 만든 것처럼 그간의 철저한 준비를 바탕으로 올해를 경기도 친일청산 원년으로 삼아 역사를 바로 세우는 데 더욱더 속도를 내겠다.”고 다짐했다.

 

이 지사는 친일 행적을 잊지 않고 기억하며 반면교사로 삼을 수 있도록 지역 친일인사 257명의 행적을 알리고 도내 친일기념물에 친일잔재상징물 안내판을 설치하겠다.”면서 그 밖에 무형 친일문화잔재 청산을 위해서도 더욱더 세심히 살피겠다.”고 했다.

 

특히 이 지사는 일제는 창씨개명을 통해 선열들의 독립 의지를 말살하려 한 것처럼 지역의 이름을 강제로 빼앗아 이 강토를 영원히 유린하고자 획책했다. 이에 경기도는 일제가 강제 개칭한 도내 각 지역의 지명 변천사를 살펴보고 이름을 되찾는 일도 진행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외 과거사 청산 사례를 소개하고 친일잔재 아카이브(보관소)를 구축해 기득권을 위해 공동체를 저버리는 세력이 다시는 득세할 수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친일잔재를 청산하고 역사를 바로 세우는 일만큼 독립을 위해 헌신하신 분들의 대우 역시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경기도에 생존해 계신 애국지사 여덟 분과 독립유공자분들의 헌신에 걸맞은 예우를 다하기 위해 변함없이 노력하겠다. 유가족 여러분께서도 늘 평안하시고 행복하시도록 세심하게 살피겠다. 선열들께서 모든 걸 바쳐 되찾은 나라가 자랑스럽게 이어질 수 있도록 경기도가 앞장서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3.1운동을 통해 펼치신 숭고한 헌신과 열망을 친일잔재 청산으로 이어가겠다.”고 덧붙였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