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한 화성시민들..수원시청 앞에서 ‘전투비행장 화성이전반대’ 대규모 항의 집회

김진일 | 기사입력 2017/03/01 [15:58]

분노한 화성시민들..수원시청 앞에서 ‘전투비행장 화성이전반대’ 대규모 항의 집회

김진일 | 입력 : 2017/03/01 [15:58]

 

 

 

전투비행장 화성이전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 1200여명의 화성 시민들이 228일 오후 3시 수원시청 앞 올림픽공원에서 수원전투비행장 화성이전을 반대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화성시민대책위는 미군사격장으로 55년간 고통 받아온 매향리 앞에 전투비행장이 오는 것을 좌시할 수 없다. 화성시로 강제로 밀어 넣고 돈으로 설득하고 갈등을 봉합하겠다는 발상 자체가 폭력이라며 수원시가 말하는 실효성 없는 경제효과를 공동체를 분열시키고 파괴하게 할 선악과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화성시민들과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전투비행장 화성이전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화성시민대책위, 공동상임대책위원장 김선근, 전만규)28일 오후 3시 수원시청 앞 올림픽공원에서 수원전투비행장(수원공군비행장, 수원군공항) 화성이전반대 집회를 열고 화성시민이 수원시에 고하는 글을 발표했다.

 

화성시민대책위는 그동안 수원시의 행태는 파렴치하고 몰염치했다면서 예비이전후보지로 선정되기도 전인 지난해 말 수원시 공무원은 화성시 화옹지구에 건너와 뜬구름잡는 경제유발 효과를 마치 확실한 사실인 양 왜곡하고 주민을 선동하는 세 차례의 설명회를 개최했다수원을 지역구로 둔 경기도의회 의원과 수원시의회 의원이 화성시 화옹지구군공항유치위원회 사무실 개소식에 참여해 격려했다고 질타했다.

 

또한 우리는 더 이상 수원시와 싸우고 싶지 않다. 수원시민의 피해가 속히 해소되길 바란다. 극심한 소음피해는 우리도 잘 안다면서 그러나 수원시가 계속해서 화성시로의 강제 이전을 상생발전이라고 말한다면 이를 결코 두고만 볼 수 없다고 경고했다.

 

화성시민대책위는 미군사격장으로 55년간 고통 받아온 매향리 앞에 전투비행장이 오는 것을 좌시실 수 없다. 화성시로 강제로 밀어 넣고 돈으로 설득하고 갈등을 봉합하겠다는 발상 자체가 폭력이라며 수원시가 말하는 실효성 없는 경제효과를 공동체를 분열시키고 파괴하게 할 선악과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이날 집회에서 자신을 수원시민이라고 소개한 장동빈 경기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법에 명시된 절차도 무시하고 국방부가 일방적으로 발표한 예비이전후보지는 미군사격장으로 인한 인명과 소음피해로부터 그 고통이 채 아물지도 못한 매향리가 있는 곳이라면서 국방부의 일방적 행태를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고 성토했다.

 

장동빈 사무처장은 군 공항으로 인해 도시구조의 불균형이 발생하고 상시적으로 위험에 노출될 수 있어 경제적으로 환산하기 어려운 피해가 발생한다는 것이 입증되고 있다내 지역의 번영과 도시개발을 위해 타 지역의 고통과 혼란을 촉발한다면 그것은 온당하지 못한 행동으로 지탄받을 행동이라고 꼬집었다.

 

또한 국방부와 갈등을 조장하는 일부 정치인, 그리고 개발업자들을 포함한 이해 관계자들이 충동적으로 저지르는 모든 행위를 경계한다일부 정치인과 개발언자들이 시민들의 세금과 언론을 동원해 지역갈등을 부추기고 공동체를 말살하는 모든 행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집회 참가자들은 수원시청을 향해 우리는 니네가 주는 돈 필요 없. 너희나 다가져라!”, “수원전투비행장 화성 이전 즉각 중단하라”, “소음피해 주민 보상 국방부가 책임져라는 구호를 외치며 결의를 다졌다.

 

또한 집회 참가자들은 수원올림픽공원에서 출발해 수원시청 앞까지 행진을 하며 전투비행장 화성이전 결사반대”, “염태영은 각성하라”, “수원이 싫으면 화성도 싫다”, “김진표는 물러나라등의 구호를 외치며 상여를 앞세우고 행진했다.

 

수원시청 정문 앞에서는 염태영 나와라”, “수원시청으로 들어가자는 함성이 울려 퍼졌고, 경찰과 대치하기도 했으나 별다른 충돌은 발생하지 않았다.

 

한편, 화성시민대책위는 이날 낮 12시 서울 국방부 청사 건너편 전쟁기념관 앞 광장에서 수원전투비행장 화성시 이전 결사반대 집회를 열고 국방부의 예비이전후보지 선정 철회를 촉구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