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모두와 함께하는 박물관 체험

알차고 재미있는 교육을 위해 교사 사전연수에 구슬땀

김진일 기자 | 기사입력 2012/05/30 [20:14]

에듀모두와 함께하는 박물관 체험

알차고 재미있는 교육을 위해 교사 사전연수에 구슬땀

김진일 기자 | 입력 : 2012/05/30 [20:14]
▲     © 경인투데이
 
경기도교육청(교육감 김상곤)에서 운영하는 창의적체험학습지원센터는 “에듀모두와 함께하는 박물관 체험” 지원과 더불어 에듀모두에서 제작한 박물관 학생용 활동 교재를 활용중인 경기도박물관외 9개관에서 교육과정과 연계한 박물관 교육 활동을 알차게 운영하기 위하여 매월 1회 교사 사전 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에듀모두는 경기도내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에듀모두와 함께 하는 박물관 체험활동” 참여 희망학급을 공모하여 급당 50만원씩 총 903학급 (4억5천1백5십만원)을 지원하고 사전-과정-사후 활동으로 이루어진 박물관 학생용 활동교재를 각 개인당 1권씩 배부하여 체계적이고 알찬 박물관 교육을 선도하고 있다.

박물관 교육 활동을 희망한 교원들에게 박물관 교육 지도에 관련된 도움 및 역량 강화를 위하여 에듀모두에서는 교사 사전 연수를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과의 체험학습 실시 전에 지도교사가 희망한 박물관을 먼저 방문하여 전시실별 전문 학예사로부터 각종 유물에 대한 교육을 받고 코스별 체험활동을 직접 시연해 보는 사전 연수의 자리를 마련함으로써 교사들의 박물관 교육에 대한 자신감을 높이고 교육의 질적인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교사 사전 연수를 실시하기에 앞서 에듀모두는 한국만화박물관에서 해당 박물관 학예사를 대상으로 유물 관련 교육뿐만 아니라, 생활지도법, 박물관에서 지켜야 할 일등 교사 사전 연수에 필요한 사항들에 관련한 워크숍을 실시하였다.

각 박물관별로 교사 사전 연수의 일자가 서로 다르기는 하나, 6월에는 한국만화박물관(6/1), 목아박물관(6/5), 실학박물관(6/6), 등 7개의 박물관에서 교사 사전 연수가 실시될 예정이며, 사전연수는 체험학습 1~2개월전에 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고붕주 부교육감은 단위학교의 내실 있는 체험활동 운영을 위하여 예산이나 학습자료 지원은 물론이고 이러한 자원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실질적으로 학생들의 체험활동 지도를 위한 교원의 역량강화를 위하여 참여중심의 그룹별 연수 활동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