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특례시, 의료취약계층 건강과 심리 안정 위한 보건의료 관리 체계 강화

보건의료재난 위기단계 ‘심각’에 방문간호사 역할과 방문 횟수 확대

김진일 | 기사입력 2024/03/10 [14:21]

용인특례시, 의료취약계층 건강과 심리 안정 위한 보건의료 관리 체계 강화

보건의료재난 위기단계 ‘심각’에 방문간호사 역할과 방문 횟수 확대

김진일 | 입력 : 2024/03/10 [14:21]

 

▲의료취약계층을 방문해 건강관리를 하고 있는 용인특례시의 방문간호사의 모습


[경인투데이]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보건의료재난 위기단계가 심각으로 격상된 가운데 지역 내 의료취약계층을 위한 관리체계를 강화하고, 세심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해 의료공백으로 인한 시민의 피해를 막기 위해 노력 중인 시는 정보 접근성과 긴급상황에 취약한 시민의 옆에서 세심하게 보살피고, 건강관리를 돕기 위해 처인기흥수지보건소 인력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10일 기준 용인특례시 홀몸어르신과 거동이 어려운 건강취약계층은 총 12585(처인구 4662기흥구 4079수지구 3844)으로 집계됐으며, 방문간호사 18(처인구 8기흥구 5수지구 5)이 수시로 현장을 방문해 건강상태와 안부를 확인한다.

 

의료공백으로 인한 불안감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방문간호사의 역할은 기존의 건강관리에서 나아가 심리적 위로와 안정, 응급상황 연락체계 구축으로 확대됐다.

 

방문간호사들은 의료취약계층을 직접 만나 심뇌혈관질환 위험군 대상 혈압혈당 측정과 예방관리를 위한 9대 생활수칙 안내 편마비 조기증상 대처 응급호출벨 사용법 교육 응급상황 대비 유선 모니터링 생활 속 자가건강 관리 방법 안내 등을 진행해 왔다.

 

이와 함께 방문 횟수를 확대해 의료공백 상황에 대비할 방법과 지역 내 의료기관 현황 등을 더 많은 관리 대상자들이 알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위급 상황 발생 시 선제적으로 조치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다.

 

아울러 정보 접근성이 취약한 어르신들이 의료공백 상황으로 불안감을 느끼지 않도록 의료정책과 용인특례시의 준비 상황을 직접 설명하고, 경증질환이나 만성질환자에 대해서는 지역의 병원과 의원을 먼저 이용할 것을 안내해 의료기관 이용 과정에서 혼란을 방지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런 방문간호사들의 활동 영역 확대와 세심한 관리는 의료취약계층의 신체적 건강과 함께 심리적 안정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방문간호사의 도움을 받고 있는 시민 A씨는 최근 의료기관의 상황을 제대로 알 수 없어 불안한 시기에 가정을 방문한 간호사들이 현재 상황과 대처 방법을 잘 설명해 주고 있어 안심이 된다고 말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정보 접근성과 이동이 불편한 의료취약계층을 직접 만나 건강을 관리하는 방문간호사의 역할과 방문 횟수를 확대하는 등 생활밀착형 보건의료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의료기관의 인력과 기능이 정상적으로 가동될 때까지 건강취약계층을 위한 활동 강화와 지원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